2022년 07월 19일

하나님의 지혜

Arrow Bracket Right
Arrow Bracket Left

본문

“내 모든 연구를 종합하건대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단순하고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인간은 온갖 수단과 음모를 꾸며 내고 있다”(전도서 7장 29절, 현대어)

최근 과학의 발전은 눈부실 정도예요. 우주의 신비는 물론 인공 지능을 개발하는 등 못할 것이 없는 것처럼 보여요. 그렇지만 아직 사람이 왜 하품을 하는지 그리고 하품이 왜 전염되는지 명확한 생물학적 증거를 찾아내지 못하고 있어요.


솔로몬왕이 오랫동안 연구하고 얻은 결론에 따르면 아무리 지혜로운 사람이라도 한계가 있다는 거예요.


“하나님께서 굽게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전 7:13).


아무리 연구해도 하나님의 지혜는 다 깨달을 수 없어요. 지혜는 “멀고 또 깊고”(24절) 깊이 있어서 깨닫는 사람이 적어요. 솔로몬왕은 1천 명에 한 명 있거나 아예 없을 정도라고 이야기해요(28절).사람이 온갖 수단과 꾀를 내지만 다 알 수 없고 헛될 뿐이에요(29절).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를 다 깨달을 수 없을 뿐 아니라 또 너무나 연약해요. 파스칼은 자신의 책 『팡세』에서 이 세상 최고의 법관이 재판할 때 올바른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대포 소리가 아니라 파리 한 마리만으로도 충분히 그렇게 할 수 있다고 했어요. 


그러므로 솔로몬왕은 하나님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거예요. 우리에게 필요한 하나님의 지혜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오늘 하루 하나님의 지혜를 찾아볼까요?


‘재림신앙 이음’ 아가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김세린(청암학교교회)